전기차 사운드 연구 실험 참여자 모집

안녕하십니까, 저는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시스템 연구실 송예인 연구원입니다.

저희 연구실에서는 현재 현대자동차 사운드디자인리서치랩과 함께사용자 중심의 전기자동차 사운드에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.
이를 위하여 8월 중 전기자동차 소유주 대상으로 실차주행평가를 계획하고 있으며, 실험 참여자를 모집하고있습니다.
전기차 사용자들의 새로운 청각적 경험 제공을 위한 차별화된 엔진음 디자인 개발에 도움 주시길 부탁드립니다.

실험에 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

ㅇ연구과제명: 전기차 청각 경험 개발을 위한 평가 툴 및 디자인 씽킹 기술 개발
(연구책임: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윤명환 교수)
ㅇ실험목적: 실차 주행 평가 기반의 전기차 운전자의 청각 경험 조사
ㅇ모집대상:
다음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운전자
- 운전면서 취득 1년 이상
- 운전기간 1년 이상
- 40대 이상 운전자
- 전기차 운전 경험 없음
ㅇ참여기간: 2020.08.03~2020.8.21 중 1일 선택
ㅇ소요시간: 약 1시간 30분 ~ 2시간
ㅇ참여 사례비: 10만원 (예정)
ㅇ실험절차
– 실험준비: 선호 착좌 세팅, 전기차 기능 설명, 실험 참여 동의서, 기본 인적 사항, 기타 설문
– 연습주행: 전기차 운전환경 숙달, 가속페달/브레이크 감도 파악, 실험과업 연습
– 본 실험: ‘관악구청~강남순환로~관악구청’구간 직접 운전하며 자유롭게 느낌 묘사수행, 구간 주행 종료 후 정차하여 설문 평가
– 사후설문: 사운드 평가 설문, 기타 운전자 요구사항 또는 불만사항 의견

*위 사항은 연구실 홈페이지(http://his.snu.ac.kr/) ‘HIS NEWS’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참여를 원하시는 분 혹은 실험 내용 관련 질문이 있으신 분께서는 담당자에게 아래 내용과 함께 연락 부탁드립니다.

1. 본인 성명
2. 성별
3. 연락처(휴대폰 번호)
4. 나이
5. 소유 차량 및 소유 기간
6. 운전 빈도 (주 몇 회, 혹은 월 몇 회)
7. 실험 참여 불가 날짜

실험 참여를 지원하시면 7월 마지막주에 안되는 날짜 제외한 나머지 날짜 중 최종 일자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또한 사례비는 실험일정 종료 후인 16일 이후에 일괄적으로 행정처리하여 지급될 예정입니다.
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🙂

담당자 연락처

이메일: songbycamel@snu.ac.kr

『호모마키나: 기계와 함께하는 인간의 미래』 발간

윤명환 교수님께서 저자로 참여한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의 두 번째 학제간 연구 총서가 발간되었습니다.

관련 기사 내용: 인간과 로봇이 공생하는 호모마키나(Homo Machina) 시대, 과학기술의 변화가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술사회의 미래를 고찰했다. 특히, 학제간 융합연구의 결과물로 미래에 대한 객관적인 진단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.

자세한 내용은 http://munhaknews.com/?p=27419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